레이더 구조
1) 송신장치
변조기로 부터 일정 반복주기를 가진 짧고 강력한 펄스파를 맏늘어서 안테나에 공급하는 일종의 발전기.
① 트리거 발생기
고압 펄스가 만들어지는 곳으로 이 펄스가 마그네트론에 가해질 때마다 마그네트론이 발진하게 만듬.
② 펄스변조기
트리거 신호에 따라 마그네트론을 작동시키기 위한 펄스 전압을 발생하는 것.
③ 마그네트론
펄스 전압을 받아 마이크로파를 발생시키는 데 사용.
X 밴드 : 9375MHz
S 밴드 : 3000MHz
2) 송수신전환[절환]장치 (ATR,TR관)
하나의 안테나로 송신과 수신을 겸하고 있어, 송신 시에 마그네트론이 동작 시 나오는 출력이 크기 때문에 수신기에 발사 전파가 직접 들어가면 수신기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음. TR관을 이용하여 송신할 때에는 수신기의 회로를 차단한다. 반대로 수신할 때에는 미약한 반사파가 송신기와 수신기에 나누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송신기측을 ATR을 이용하여 차단.
3) 수신장치
스케너로 부터 도파관을 통해 전송된 반사신호를 증폭, 검파하고 이것을 다시 영상 신호로 변환하여 지시부에 보내주는 기능.
4) 스캐너
송신 장치가 발생하는 강려갛ㄴ 펄스 전파를 지향성이 매우 좋은 빔의 형태로 발사하는 역할을 하고, 목표물에 부딪혀서 되돌아오는 반사파 신호를 수신하여 수신 장치로 보내주는 장치.
스캐너는 전동기에 의해 분당 약 10~20회 범위의 일정 속도로 회전하고 있으며, 이 때 물체의 방위와 거리를 측정하여 특히 수평방향으로 좁은 빔을 송신하게 되는데, 수평 빔의 폭은 0.6˚~2˚,수직 빔의 폭은 15˚~20˚범위 이다.
5) 지시기
수신된 반사파에 대하여 그 거리와 방위를 레이더 스코프 위치에 표시하는 것.
① PPI 방식
통상, 자선의 위치인 PPI의 중심에서부터 위주까지의 반지름 방향을 거리로하고, 외주에 360˚의 방위를 표시한 것이다. 즉 목표물의 거리와 방위를 극좌표로 화면상에 나타낸 것이다. 음극으로부터 나온 전자가 CRT의 형광면 중심에 초점을 이루도록 해 놓으면 거기에 전자가 부딪쳐 휘점이 생긴다. 그리고 이 때 편향코일에 톱니파의 전류를 가하면 자계를 형성하게 되고, 전자는 이 자계의 영향으로 중심으로부터 반경방향으로 편향하게 된다. 이 경우 편향되는 양은 전류의 크기에 비례하며, 전류가 0일 때 CRT형광면의 중심이 되고 전류가 최대일 때 형광면의 외주가 되도록한다, 이러한 전자의 운동으로 인해 CRT 형광면상에는 휘선이 나타나게 된다.
② Raster scan 방식
기존의 PPI방식에 비해 효과적으로 잡음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주간에도 후드 없이 영상의 식별이 가능하고, 화질이 개선된다. 이 방식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거리 및 방위 정보를 X-Y좌표 값으로 컴퓨터 메모리에 1스캔 동안 저장하고 이를 프로세싱한 후 다시 합서하여 화면에 보낸다.